감각적(sensitive) 체험

일상 2017. 10. 19. 17:20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개성과 감성을 잘 분석 파악한 후에 디자인 작업을
전개하여야 한다. 간혹 감성적인 면을 너무 강조하다보면 기능과 사용성에
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디자이너는 명확한 판단력으로 절
제와 객관적인 행동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수정하여야 한다. 또한 감성에
치우치다보면 단기간의 유행상품으로 치우치게 될 경우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소비자의 개성화가 디자인 트렌드를 형성하는 과정에서는
감성적인 디자인에서 개성적인 디자인이 많이 나타날 수 있다.



본 조사에서는 감성디자인의 내적 의미를 감각적(sensitive) 체험, 행동적
(active) 체험, 관계적(related) 체험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감각적(sensitive) 체험
기업은 고객을 유인하고 제품에 가치를 더하며 다른 제품이나 회사와 차
별화시키기 위해서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하여 고객
들에게 감각적 체험을 창조할 목적으로 오감에 호소한다. 특히 패션 브랜드
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즉각 대응하여야 하는 특
징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마케팅 전략 또는 계획 수립에 있어 가장 중요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요소가 된다. 현대는 사회
환경의 변화와 생활양식 전반에 개성화, 고급화, 다원화되고 있는 추세로
소비자의 욕구도 점차 다양화 되어가며 패션제품에 대한 품질 요구의 수준
도 날로 고급화 되어가고 있다.



뉴욕에 있는 시세이도 코스메틱 플래그쉽 스토어의 내부는 감각적인 재
료들이 온통 공간을 메우고 있다. 이 스토어는 뉴욕의 건축 조사소가 공간
과 제품들이 어우러지는 감각적 체험을 위해 설계하였다. 패션은 이렇게 건
축과 제휴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패션스토어를 형성하고 있으며 브랜드를
경쟁브랜드 및 모방브랜드로부터 차별화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고객들을 유인할 수 있는 매장을 형성하고 그 브랜드만의 개성적
요소를 공간 안에 투입함에 따라 아이덴티티와 공간과의 관계로서 그 브랜
드가 상징하는 바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 연상 이미지는 기능
적, 상징적, 경험적 편익 등을 제공하는 가치 제안을 함으로써 소비자와 브
랜드 간의 우호적이고 돈독한 관계를 확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울의 이상적인 행동하나  (0) 2017.10.22
행동적 체험  (0) 2017.10.21
감성디자인의 내적의미  (0) 2017.10.18
반성적 디자인  (0) 2017.10.17
행동적 디자인  (0) 2017.10.16

WRITTEN BY
안소민
메이데이!메이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