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치는 여종의 회심은 설교와 귀신축출의 능력 행함을 통하여
이루어졌던 것에 비해,간수의 회심은 바울 일행의 기도와 찬송으로 이
루어졌다고 이해된다.18귀신축출로 인한 여종의 치유는 기독교 선교사들
에게 불리하게 작용했고 이교도들은 그들 자신의 진짜 분노의 이유를 숨
긴 채 유대주의를 멸시하는 인종적 자만심까지 편법에 실어 호소하면서
핍박을 가하는데 불을 붙였다.존 스토트(John R.W.Stott)도 “여종의
주인은 매우 똑똑한 사람으로 경제적 손해와 인종차별의 편협한
사고에불을 붙였다”고 언급한다.
간수 역시 빌립보 주민들과 편승하여 바울일
행을 괴롭히는데 한몫을 했을 것이다.이러한 상태에서 바울의 복음을
듣고 민족적 자만심에 가득 찬 간수와 죄수들이 모두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상당히 무리가 따른다.그러나 하나님의 영혼구원의 계획은 항상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여 생각 밖의 방법들을 연출하신다.낮에 고문당한
상처들로 밤새 앓아야 할 바울 일행들이 깊은 심야시간에 기도와 찬송에
몰두할 때,천둥을 동반한 감옥 속의 지진은 감옥 안에 두려움과 공포를
자아내기에 충분했다(행 16:27-29).죄수들의 모든 착고가 풀렸고 잠긴
옥문은 모두 열렸다.잠들었던 간수가 소란 때문에 눈을 떠서 보니 육안
으로 보기에도 상상할 수 없는 경이로운 이적이 눈앞에서 벌어진 것이다
여기서 바울의 이상적인 행동하나에 주목된다.간수가 자결을 시
도하려고 할 때 바울은 간수의 죽음을 만류하였다(행 16:28).성령의 능
력은 비록 대적 원수일지라도 한 사람의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고,저주
를 사랑으로 승화시킬 때 그 긍휼의 순간은 고통스러우나 그 영혼은 영
원한 생명에 들어간다.20빌립보에 보인 바울의 능력 행함은 간수와 그의
가족을 구원시킴으로 빌립보 감옥에 복음이 들어가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행 16:31-33).앞으로 간수가 있는 동안에는 빌립보 감옥에 넘나
드는 많은 죄수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접하고 이 도시를 변화시킬
도화선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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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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