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적 디자인

일상 2017. 10. 17. 17:19


좋은 행동 디자인은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만
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서 사람 중심으로 제작된다. 사람들의 욕구를
발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제품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사용
자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가능하다. 그러나 사용자에 대한 이러한 관찰은
놀라울 정도로 거의 수행되고 있지 않다. 훌륭한 행동 디자인은 제품이 완
성된 단계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지기 이전 단계부터 시작
해서 제품디자인의 모든 절차에서 기본 바탕이 되어야만 한다. 작업을 진행
하는 장소나 제품을 실제 사용하게 될 장소에서 사람들이 하게 될 행동에
대한 욕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함으로
써 훌륭한 디자인 작업이 시작되게 된다.




반성적 디자인
반성적 단계는 의식과 가장 높은 단계의 느낌, 감정, 인지가 존재하는 지
점으로 바로 여기에서 관계와 감정이 최대한 발휘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
다. 좀 더 낮은 단계인 본능적 단계와 행동적 단계에서는 감성만 있을 뿐이
고 이해나 의식의 과정은 없다.
반성적 디자인은 방대한 영역에 걸쳐있으며 메시지에 대한 것, 문화에 대
한 것, 제품이나 제품 사용에 관련된 의미에 대한 것까지 모든 것들을 포함
하고 있다. 그중 중요한 영역은 제품을 통해 개개인의 기억 속에 형성되어
있는 제품의 의미에 대한 것이다. 관계적 디자인의 또 다른 영역은 자기 이
미지(selfimage)나 자기가 소유한 제품을 통해 다른 이에게 전달하고자 하
는 메시지에 대한 것이다.



매력은 본능적 단계의 현상이며 반응은 사물의 외형에 전적으로 달려있
다. 아름다움은 관계적인 단계에서 도출되고 외형 속에 숨겨져 있는 내면의
모습에서 볼 수 있으며 의식적인 반응과 경험을 통해 나타난다. 아름다음은
지식과 학습 그리고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외형이 매력적이지 않더라
도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불협화음의 음악이 아름답게 들릴 수도
있으며 못난 것을 추구한 예술도 아름다울 수 있다.



반성적 단계의 기능은 종종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전반적인 인상을 결정하
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점에서 사람들은 제품의 전반적인
매력과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경험에 비추어 그 제품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다. 너무나 많은 요소들이 전반적인 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
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중요한 요소 하나가 빠져 있을 때 다른 요소의 영향
력에 의해 더 심각하게 부각될 수도 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결함은 전반
적인 평가에서 쉽게 무마될 수 있고 모든 균형이 안정을 되찾은 상태에서
는 결함 자체도 향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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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안소민
메이데이!메이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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