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 되고 추상화 되어 요소들 사이의 관계는 기본적인 논리 공식으로 변환된다 네 번째 변환은 은유화(metaphorization)이다 컴퓨터에 의한 지속적 변환으로 각각의 사물들은 일련의 연속된 관계를 갖게 된다 그것은 직접적이기 보다는 은 유적 관계이다 이상과 같이 전환, 원자화, 논리화, 은유화의 4개의 변환을 통해서 사물은 순수 한 형식 관계로 환원되어 그 물성을 잃어버리고 정보가 되는 것이다 물성을 잃어 버린 정보는 새로운 정보로 교환, 처리, 저장이 되게 된다 컴퓨터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가능하게 하였다 컴퓨터에 의한 연속적인 변형 과정에서 건축가는 능동적 으로 자연에서, 특히 대지로부터 형태를 위한 정보를 차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지형적 건축은 컴퓨터의 도움으로 대지가 갖고 있던 정보를 지형적 형 상의 새로운 형태로 만들어 낼 수 있게 되고, 대지가 지니고 있던 정보를 공유하 게 되는 것이다 334 디자인 Process의 변화 컴퓨터에 의한 변환 개념은 디자인 Process의 변화를 야기 했다 컴퓨터의 사용으 로 손으로 행해지던 전통적 설계 방법에서는 생각 할 수 없었던 형태가 만들어지 기 시작했다 컴퓨터가 디자인 사고와 과정의 변화를 야기 한 것이다 (1) 축(axes)과 벡터(vectors) 우리는 손으로 축을 그릴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는 축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벡터 를 표현할 수 있다 벡터는 손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밀도, 방향, 힘을 가진다 우리는 벡터를 개념화 할 수 없다 그러나, 컴퓨터는 가능하다〔〕우리는 가능성 있는 건축 적 표현과 실험의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열고 있다52) 52) Peter Eisenman, Vision Unfolding: Architecture in the Age of Electronic Media, 1992 - 52 - 아이젠만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컴퓨터 사용 이전의 손에 의한 디자인 작업은 축의 사용만 고려되었다 손에 의해서는 스칼라(scalars)적 축을 사용할 수밖에 없 어 건축 형태는 단순하고 고정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컴퓨터는 시간성이 가미 된 벡터(vectors)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컴퓨터에 의한 벡터는 밀도, 방향, 힘을 표현할 수 있기에 건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건축에 반영할 수 있게 한다 즉, 바람, 중력, 교통의 흐름과 같은 환경적 요인들과 구조적 활동의 장 으로서의 경관(대지)이 지닌 요인들이 건축에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건 축은 컴퓨터에 의한 벡터의 사용으로 복잡하고 역동적이며 움직이는 형태를 정확 하게 묘사할 수 있는 것이다 Virtual House53)는 벡터의 사용으로 고정적인 축들이 변형되면서 새로운 형태 가 창출되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Virtual House는 9개의 박스와 벡터장의 관계에 서 출발 된다 각각의 벡터들은 격자 선들을 변형하여, 각각의 선들은 상호 연관된 움직임을 갖는 힘들이 된다 벡터들 사이의 동작과 관계로부터 영향을 받은 형태 가 만들어 진다 움직이는 벡터들에 의해 남겨진 자취는 공간의 경계가 된다 한 정된 외부의 선들은 표면이 되고, 이런 표면들 사이의 공간은 예상치 못한 건축적 공간이 된다 Virtual House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벡터의 사용으로 시간성을 지닌 새로 운 형태가 만들어 지며, 그것은 열림과 닫힘, 내부와 외부의 경계의 구분이 없는 53) Virtual House는 1987년 Peter Eisenman에 의해 동명의 제목으로 쓰여진 집을 위한 공간적 개 념을 설명한 텍스트를 근간으로 진행된 작업이다 벡터들에 의한 변형은 Virtual House에서 처음 으로 보여지게 된다 그림 3-16 Peter Eisenman, Virtual House: 벡터에 의한 형태 생성 과정 - 53 - 연속적인 외부 형태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고정적 선에서 변형된 선으로의 가 능성 측면에서 이를 건축과 대지로 확장하여 생각하면, 대지는 건축이라는 볼륨이 놓이는 단순한 고정적 슬래브가 아니라, 그것 자체로 건축과 같은 형태를 지닐 수 도 있는 변형 가능한 연속된 건물 표피의 연장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바로 지형 은 건축이 되고, 건축은 지형이 되는 것이다 (2)스케치(sketches)와 다이어그램(diagrams) 건축가들은 건축이 실제적으로 구현되기에 앞서, 지식과 정보들을 이미지 (image)로 표현한다 손으로 행해지는 이미지화의 과정에서는 스케치가 이용된다 스케치는 작가에 누적되어 있는 경험의 정보들을 통해 발현되는데, 복잡하고 유동 적인 것을 표현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컴퓨터의 도움으로 실현되는 이 미지화의 도구, 즉 다이어그램(diagram)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한다 현대건축은 손 에 의한 스케치에서 컴퓨터에 의한 다이어그램의 작업으로 이행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은 정보의 압축, 요약을 위해 사용되는 시각적 도구를 말 한다 다이어그램의 압축, 요약의 특성은 이상적, 무작위적, 직관적, 주관적인 것들 을 물리적, 구조적, 공간적, 기술적 논리로 변환 가능하게 한다54) 이러한 특성으로 현대 건축가들은 다이어그램을 보다 더 건축 디자인 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추상적인 개념들에서 실체적인 형태의 건축화 과정에서 다이어그램은 디자인 방법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념과 실제 사이를 접목시켜주는 재현적 도구로써 의 매개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건축에 존재하는 사고와 형식, 내용과 구 조사이의 관계는 인과성을 가지고 명확해 질 수 있다 다이어그램을 통해 경관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들이 건축 형태에 중첩되어 건축의 새로운 유형이 창출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