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를 비롯한 감리교도들(Methodist)의 부흥운동은,선행
은총을 통해 누구나 성령의 능력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알미니안
주의로,이들의 신학적 논리는 칼빈(John Calvin)의 예정설과 대치된다.
그러나 미국에서 찰스 피니와 무디와 같은 부흥운동가들은 신학사상에
중점을 두지 않고,전쟁으로 상처 입은 사람들과 사회적 혼란 속에서 가
장 미국적인 신앙의 형태로 부흥운동을 전개해 나갔다.3 이들의 운동 속
에서 나타났던 성령체험은 내적 현상과 초자연적인 현상의 두 견해로 나
누어지긴 했으나,4 전쟁이후 서부개척과 함께 새로운 시대의 혼란한 현
실 앞에 정신적 안정과 삶의 돌파구 역할을 톡톡히 하였으며,결국 20세
기에 들어서 복음주의 신학의 정체성으로 정립하여 오순절 성령운동 안
에서 하나로 결속하게 되었다.
또 하나 성령운동의 원류로서 케스윅(Keswick)사경회운동과 토
레이(R.A.Torrey)의 성령운동을 들 수 있다.케스윅의 사경운동은 인
구 3-4천의 작은 마을에서 출발하여 1820년대 영국 국교내의 성서운동
(Back totheBibleMovement)으로 발전,1870년대 무디의 부흥운동에
서 절정에 이르게 된다.다비(JohnNelson Darby)의 세대주의적 구조를
받아들인 케스윅 지도자들은,그리스도 재림의 표적이 될 성경의 예언을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이 운동은 교파를 뛰어넘어 예수 그리스도와 성
경으로 하나 되자는 취지하에 모여 열정적인 찬양을 드렸으며,성령임재
의 확신을 위한 기도회를 가졌다.이 운동을 이끌었던 지도자들은 다비
의 신학적 사상을 성경의 예언에 두었으며,세계복음화를 기대하며 미국
으로 건너가 무디의 부흥운동과 오순절 성령운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
이다.5 케스윅 운동의 지도자들은 성결운동이 세계 복음화를 위해 성도
들에게 특별한 권능을 부여하는 제2의 오순절이 될 것을 기대하였다.또
한 이 운동의 의의는 성령운동이 특별한 현상에 집착하기 쉬운 상태에서
성경적 근거를 마련하려고 시도했다는 점이다.
1905년 아주사에서 오순절 성령운동이 일어나기 바로 직전 로버
츠(Evan Roberts)를 중심으로 영국의 웨일즈 지방에 놀라운 부흥의 역
사가 일어났다.이것이 바로 로버츠가 주도한 웨일즈 부흥운동(The
Revivalin Welsh)이다.오순절 성령운동의 특징으로는 성령의 강한 임
재,영적 전쟁,종말론적 환상의 체험이 있은 후 전도에 전력하는 것이
며,기도와 찬송,간증이 강조된 나머지 예배 시 말씀선포가 생략되었으
나 이 영향은 미국 로스엔젤리스에까지 미쳤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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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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