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사회의 각 직능 단체와 각급 기관 및 기업체와
국민을 대상으로
사회교육 차원에서 실시되는 경제교육과는 구분되며,학습 상황 속에서
일상의 경제생활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다.
위에서 살펴본 학교 경제교육에 관한 사항을 종합해 보면 "학교 경제교
육은 학생들에게 경제 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개인적․사회적 의사 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경제적인 사고방식
을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종합될 수 있다(임천순,1989).
2)경제교육의 목표
사회과 교육은 정치학,경제학,법학,사회학,문화인류학,사회심리학,
역사학,지리학 등을 어떠한 교육 목적 하에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라고
정의할 수 있다(강환국,1998).따라서 사회과는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
해시키고,사회 지식 습득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게 하며,민
주 사회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니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으
로써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미국의 경제교육협의회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서,경제적인
문제들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생겨나는 두 가지 요소를 경제 교육이
다루어야 함을 기술하고 있다.그 하나가 경제와 관련된 기본 개념의 이
해이며,다른 하나는 경제적인 사고력과 관련된 기능의 습득이다.경제적
인 기본 개념은 그 사회의 경제 구조와 경제 관계를 포함하는 기본 경제
현상에 대한 개념과 경제적인 측정 개념 그리고 경제적인 평가 개념 등을
지칭한다.
그리고 경제적 사고력과 관련된 기능들은 문제 해결․탐구․분석․비
교․해석 능력 등을 말한다.이상과 같은 요소들을 익히게 될 때 소비자,
생산자로서 또는 공인으로서 자신이 해결해야 할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
제들에 대해 경제적인 사고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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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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