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는 교육현장
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 강의 중심의 획일화된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맞춤학습으
로 변화하고 있으며, 한정된 지식에 의존하며 폐쇄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던 교
육은 개방된 실생활 공간에서의 무한 확장된 지식 커뮤니티에 그 자리를 내
어주고 있다. 이렇듯 학습자 중심, 실생활 교육으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교육 환경의 중심에는 2011년 11월 현재 2,000만 가입자를 돌파한 SNS가
있다. 오프라인에서의 커뮤니티 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동해 시작된 SNS는 현
재 커뮤니티를 넘어, 뱅킹, 쇼핑, 게임, 교육, 교통, 통신 등 전 방위적 산업과
생활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하여 기존 체험교육의 단점과 한계점을 극
복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 밖에
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 경제체험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체험교육의
공통적 절차를 정리하고,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 기반학습, 액션러닝 등 구성
주의 교수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개선된 경제체험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후
SNS를 활용한 학습 모형 사례 중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고, 교수설계 원칙을
기반으로 경제체험교육과의 통합을 통해 SNS를 활용한 체험교육 모형의 초
안을 구안하였다. 구안된 모형의 초안은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각 100명을 대
상으로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모형 최종안의 도출을 위해 활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SNS를 활용한 체험교육 모형은 설계 및 개발
단계, 사전 준비 단계, 실행 및 평가 단계, 사후 관리 단계 등 4단계의 절차
로 구성되어 있다. 모형의 외형적 특징은 운영자 영역, 교수자 영역, 학습자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7년 대한민국에 불어 닥친 (0) | 2016.07.24 |
---|---|
본 연구는 청소년 경제체험교육의 사례를 중심으로 SNS (0) | 2016.07.23 |
결함이 있어 경제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 (0) | 2016.07.13 |
가스 배출을 줄위기 위한 법률을 제정하여야 한다 (0) | 2016.07.06 |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0) | 2016.06.29 |
WRITTEN BY
- 안소민
메이데이!메이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