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해군 기계공도 11%로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19세기 중엽 해군은 함대의 기계화를 감독하
기 위한 기술직에 기술공예학교 출신들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이
후로 기술공예학교는 해군 기술장교의 대부분을 배출하였다.45)
<표 8>는 1820-1920년의 602명의 졸업생들이 다양한 산업분야
에서 차지한 지위의 숫자를 나타낸다. <표 8>에서 보면 산업과 운
송업은 이 졸업반의 졸업생들이 얻은 지위의 87%에 달한다. 기계와
야금 산업에 종사하는 비율은 1881년 이전의 32%에서 1881-1920
년의 45%까지 성장한 반면에, 철도와 다른 형태의 운송 분야에서
근무하는 비율은 1881년 이전의 26%에서 1881-1920년의 10%로
감소했다. 이는 19세기 중반에 일어났던 대규모 철도 붐의 종식과
국가 주도하에 운영되었던 철도회사의 관료적인 승진체제의 결과이
다. 대부분의 졸업생들이 감독관이나 엔지니어와 같은 중상위의 지
위로 승진하는데 평균 19년이 걸렸고, 최고 경영 간부직은 대개 에
콜 폴리테크닉과 중앙공예학교의 졸업생들에게 주어졌다.

보수적인 공기업과 군대 역시 유사한 방식으로 쇠락의 길을 걸었다.




가장큰 비중을 차지한 기계  야금 산업을 제외하고,

졸업생의 1/3 가량은 여러 다른 산업계와 현장으로 흩어졌다.
지금까지 어떻게 기술공예학교의 졸업생들이 산업분야에서 고위직
에 도달할 수 있었는가를 살펴보았다. 90%가 직업을 마칠 무렵에는
감독관의 직위(1에서 3레벨)에 도달해 있었고, 대략 절반가량이 중
상위에서 상위의 관리직책(1레벨)에 도달했다. 그들은 직업의 전 과
정에 걸쳐서 숙련 노동자, 제도공, 중급 기술자, 생산 엔지니어 등의
지위를 차례로 경험했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마찬
가지였다. 특히 가쟈르는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중간규모의 회사에서
매우 유능하였고, 공기업 등 권위적인 큰 회사에서는 얻기 힘든 기회를 보장받았다.

그 과정에서 졸업생들은 산업 발전에 기여했고,사장과 노동자 사이에서 중재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가쟈르의 분야별 직업 활동
출신배경이나 학교의 영향력 면에서 상류 기술학교에 비해 열악한
위치에 있었던 기술공예학교 졸업생들은 직장에서 자력으로 승진해
야만 했다. 그 과정에서 몇 번씩 직장을 바꾸었으며, 토목공사  기
계공학  야금업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러나 본
래 그들은 제조과정에 관여하는 생산 기술자로서 주로 설계  건설
설비  중기계와 발전소의 유지에 종사했다. 가쟈르는 산업분야에서
전국적인 운송 시스템을 건설하고, 강과 계곡에 다리와 건축용 강철
로 만들어진 육교를 놓고, 선박과 항구 편의시설의 기계화와 대규모
공공토목공사에서의 그들의 공헌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다
음에서는 가쟈르의 대표적인 종사 분야인 기계건설을 비롯한 야금
업  철도 등의 분야와 19세기 후반에 신생 분야로 성장하기 시작한
전기  자동차  항공 산업 등에서의 이들의 역할과 공헌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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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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