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상황과 학습맥락을 중요시하는 체험학습의 특징
학습상황과 학습맥락을 중요시하는 체험학습의 특징
은 구성주의와 많은 공
통점을 가지고 있다(이동재, 2007). 구성주의는 인식론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
이론으로서, 지식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의미들이 조직적으로 구성된 결과라
고 보는 학습이론이다. 즉,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실체
라는 사실을 부정하고 우리가 살아가며 경험하는 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경험
의 개인적인 재해석이라고 설명한다(강인애, 1997; 이동재, 2007; 주현재
2011; Duffy & Jonassen, 1992; Lebow, 1993). 그렇기 때문에 구성주의 학
습 이론은 몇 가지 특성을 가지게 된다. 우선, 지식이 개인의 이전 경험을 바
탕으로 현장 맥락 속에서 구성되기 때문에 지식을 맥락과 별개로 실제 생활과
분리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며, 두 번째, 이로 인해 지식은 대단히 진정성
(authentic)을 갖게 되며, 세 번째, 자신의 학습을 되짚어 보며 새로운 지식을
수용하는 특성상 성찰(reflection, introspection)이 중요하고, 네 번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이고 자기 수준에 맞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해지고, 다섯 번째, 상위 수준 또는 새로운 문제해결을 위해 타 학습자와
지식과 학습을 함께하는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며, 마지막으로, 구성주의
학습에서의 교사는 지식전달자 보다는 지식안내자나 학습촉진자의 역할
(facilitator, mentor)을 하게 된다(강인애, 2003; Duffy & Jonassen, 1992).
체험학습과 구성주의 학습은 유사점을 정리하면 <표 Ⅱ-2>와 같다.